잇몸병은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해마다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잇몸병은 당뇨, 심혈관 질환, 뇌졸중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전신 건강을 위해서 잇몸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잇몸을 튼튼하게 하는 간단한 방법들을 알고, 올바른 양치법과 더불어 꾸준히 잘 시행해 준다면 잇몸과 치아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잇몸을 튼튼하게 하는 고치법과 연진법 시행하기
연진법과 고치법은 잇몸을 자극함으로써 침의 분비량을 늘려 잇몸과 치아의 건강을 돕는 방법입니다. 침은 우리 몸의 건강뿐만 아니라 잇몸 건강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침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이며, 건강한 사람이라면 귀밑샘, 턱밑샘, 혀밑샘의 세 군데에서 하루에 약 1L의 양이 분비됩니다. 이처럼 입안에 침이 많이 고일수록 건강하다는 증거입니다.
침은 99.5%의 물과 나머지 구강을 보호해 주는 다양한 효소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침의 다양한 효소들은 우리 입으로 들어오는 음식들로부터 우리 구강에 노출된 점막을 보호할 뿐 아니라, 온갖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이렇듯 침은 잇몸 건강과 전신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침이 마를수록 잇몸병도 급격히 나빠지므로, 고치법과 연진법을 통해 잇몸을 마사지하여 침 분비를 늘려주는 것은 잇몸을 튼튼하게 하여 잇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고치법
고치법은 동의보감에서 추천하는 구강 건강법으로 퇴계 이황의 장수 비결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고치법은 이를 두드려서 치아 뿌리와 잇몸을 자극함으로써 잇몸과 이를 튼튼하게 해 주며 침 분비를 도와주며 구강 건강뿐만 아니라,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고치법은 뇌를 자극하여 뇌 혈류량을 증가시키며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침이 적게 나오므로,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말라 있고 텁텁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고치법은 아침에 시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치법은 기상 후 가볍게 양치를 하여 자는 동안 생긴 입안의 세균을 제거해 준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 자세로 앉아 입술을 살짝 벌린 후에, 윗니와 아랫니를 살살 부딪쳐줍니다. 어금니를 부딪친다는 느낌으로 하며, 너무 세게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36번 정도 시행해 주면 됩니다. 그런 후에, 모인 침을 뱉지 말고 입 안에 머금고 있다가 삼켜줍니다.
- 연진법
연진법도 고치법과 마찬가지로 기상 후 가볍게 양치를 하여 자는 동안 생긴 입안의 세균을 제거해 준 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혀끝으로 위와 아래 잇몸을 눌러주며 천천히 골고루 마사지합니다. 잇몸의 바깥쪽과 안쪽을 모두 마사지해 줍니다. 마사지하다 보면 입 안에 침이 고이게 되는데 이때, 입 안에 고인 침을 뱉지 말고 삼켜줍니다.
양치 후에 잇몸 마사지 해주기
잇몸 마사지를 해주면 잇몸 조직을 강화시키고 잇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므로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잇몸 마사지는 양치질한 후에 입안이 깨끗한 상태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손가락으로 마사지하는 방법
손가락을 이용한 잇몸 마사지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손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 후에, 검지를 잇몸에 대고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문질러줍니다. 어금니 안쪽부터 잇몸 전체를 촘촘하게 문지르기를 2~3분 반복합니다. 마지막으로 입 안쪽과 혀도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물로 입안을 헹구어 마무리합니다.
- 칫솔을 이용하여 마사지하는 방법
만약, 손으로 하는 마사지가 불편하다면,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하여 마사지해도 좋습니다. 이때 뻣뻣한 칫솔은 잇몸에 무리한 자극이 되므로 추천하지 않으며, 부드러운 이중 모 칫솔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치아와 잇몸 사이 경계 부위에 칫솔을 비스듬히 대고 가볍게 눌러주면서 치아를 뿌리부터 잇몸까지 쓸어 올리듯 마사지해 줍니다. 그런 후에, 칫솔모 끝부분을 잇몸에 대고 진동을 주듯이 두들겨줍니다. 잇몸 전체를 2~3분 골고루 마사지하며, 마지막으로 입 안쪽과 혀도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물로 입안을 헹구어 마무리합니다.
소금물 가글의 효과와 방법
간편하게 소금물을 만들어 가글해 주면 잇몸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소금물은 살균 작용이 뛰어나고, 목감기 증상 및 입 냄새 완화, 염증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소금물 가글은 양치 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적당량의 소금물을 만들어 30초~1분 정도 입 안에 머금고 가글해 줍니다. 이때 목을 살짝 젖혀 목 안쪽까지 가글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 후에 소금물을 뱉어냅니다. 이때, 물로 헹구게 되면 소금물 가글의 효과가 떨어지게 되므로, 입안에 짠맛이 남아있더라도 물로 헹구지 말아야 더 효과적이지만 불편하다면 살짝 한 번만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물 가글은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회 해 주는 것이 좋으며, 만약 자주 할 수 있는 상황이 안 된다면 취침 전에 해 주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소금물 가글은 소금을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며, 정제염보다는 미네랄이 풍부한 천일염이 좋습니다. 또한, 소금물의 농도는 물 반 컵에 소금 한 티스푼 정도로 조금 짜다고 느낄 정도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위의 방법들은 잇몸에 큰 문제가 없을 때 하면 좋은 방법으로, 만약 잇몸이 자주 붓고, 입 냄새가 심하게 나며, 염증이 심한 경우라면 치과를 찾아 전문의에게 진료를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잇몸병이 심해지면 치아가 빠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양치질을 잘해주고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으며, 잇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여러 방법들을 통해 미리 잇몸과 치아의 건강을 지키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댓글